A Fine-Tuned Universe

[매매일지, 스캘핑] 가온전선 +1.24% 브리지텍 +0.52%, 대동기어 0.9% 본문

투자/매매일지

[매매일지, 스캘핑] 가온전선 +1.24% 브리지텍 +0.52%, 대동기어 0.9%

정재준 2024. 1. 25. 12:23
728x90

가온전선 +1.24%

가온전선 1분봉차트

 

위는 2024년 1월 25일 가온전선 1분봉 차트이고 오전시간이다.

직선은 두 전고점을 이은 대각선이다. 연두색 동그라미는 매수한 시점이다.

 

가온전선 1분봉차트

 

위는 매매한 시간대만 확대한 것이다.

 

전고점 대각선을 돌파하고 이탈하지 않으며 그 지점이 5, 10, 20 이동평균선이 밀집되어 있고 캔들이 그 이동평균선들을 돌파하거나 그 위에서 형성되는 것을 좋게 보고 있다. 이 조건들이 맞을 때 매수했다.

 

매도는 대략 1% 수익 권에서 매도 했다. 매도 시점은 앞으로 연구가 더 필요하다.

 

첫 번재 매수는 두 전고점이 멀리 떨어져 있는 형태지만

두 번째 매수시점은 1분봉 윗꼬들 만으로 전고점 대각선이 형성되었다. 그러다가 이평선을 만나고 상승하는 형태가 나왔다.

그 뒤에 매매는 상승세가 계속 되는 것으로 보여 몇 번의 매매를 했다. 내 기준에서는 벗어나는 일이었지만 다행히 수익으로 마감했다.

 

 

 

 

 

 

브리지텍 +0.52%

브리지텍 1분봉차트

 

다시 한 번 나의 매수 시점에 대한 원칙을 기록해보자면 아래의 세 가지가 있다.

 

전고점 대각선을 돌파하고 이탈하지 않으며

그 지점이 5, 10, 20 이동평균선이 밀집되어 있고

캔들이 그 이동평균선들을 돌파하거나 그 위에서 형성되는 지점

 

이 원칙에 부합하는 지점은 분홍색 동그라미가 되겠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 종목을 1분 늦게 발견했고 분홍색 동그라미 다음 캔들에서 매수했다. 뒤이어 음봉이 나오긴 했는데 이 때 양봉의 중간을 지지해주는 것을 주의깊게 보고 손절하지 않았다.

 

상승할 때 잠깐 일이 있어서 화면을 못보고 다른 곳에 다녀왔더니 몇 분 사이에 짧은 수익구간이 지나가 있었다. 어쩔 수 없이 일단 매도하였다.

 

그리고 한 번 더 매매하여 작게 수익을 내었다. 두 번째 매매는 내 원칙에는 맞지 않는 것이었다.

 

대동기어 +0.9%

대동기어 1분봉

 

이미 많이 상승한 종목이어지만 매매했다. 앞에서 말한 내 원칙과는 다른 조건에서 매매했다.

 

대동기어 1분봉

 

매매한 이유는 짧은 박스권을 돌파하는지를 관찰하고 있었고 회색 박스 하단에서 매수 하려고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매도 1호가의 매도 잔량이 빠르게 줄어드는 것을 보고  바로 매수 했고 짧게 상승했을 때 매도해버렸다.

 

앞으로의 숙제는

1. 매수시점에 대한 원칙지키기

2. 그래도 벗어날 경우 빠르게 손절하기

 

이 두 개를 연습해야겠다

 

 

 

 

LIST